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寶王三昧論 (보왕삼매론)*

창산 2022. 11. 28. 15:50







寶王三昧論 (보왕삼매론)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은
중국 명나라 때

'묘협'이라는 스님이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에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가르침으로,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10가지
바라지 말아야할 내용으로
되어있다.

念身不求無病 身無病則貪欲易生
(염신불구무병 신무병즉탐욕역생)



1.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病苦)로써 양약(良藥)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處世不求無難 世無難則驕奢必起
(처세불구무난 세무난즉교사필기)

2.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없신 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옛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究心不求無障 心無障則所學躐等
(구심불구무장 심무장즉소학렵등)

3.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공부 하는데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立行不求無魔 行無魔則誓願不堅
(입행불구무마 행무마즉서원불견)

4.수행하는데 마군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 하는데 마군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장애가 없으면
서원(誓願)이 굳건해 지지
못하니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謀事不求易成 事易成則志存輕慢
(모사불구역성 사역성즉지존경만)

5.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바라지 말라.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마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交情不求益吾 交益吾則虧損道義
(교정불구익오 교익오즉휴손도의)

6.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게되기를 바라지 말라.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于人不求順適 人順適則心必自矜
(우인불구순적 인순적즉심필자긍)

7.남이 내 뜻대로 순종하여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하여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 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써
이웃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施德不求望報 德望報則意有所圖
(시덕불구망보 덕망보즉의유소도)

8.공덕을 베풀때는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공덕을 베풀때는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추구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푼 것을 헌 신짝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見利不求沾分 利沾分則痴心亦動
(견리불구첨분 리첨분즉치심역동)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被抑不求申明 抑申明則怨恨滋生
(피억불구신명 억신명즉원한자)

10.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도웁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경로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와 같이 막히는데서
도리어 통하는 것이요,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는 것이니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저 장애가운데서 보리도를
얻으셨느니라.

요즘 세상에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만일 저 역경을 이겨내지
못하면

장애에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해서
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
버리게 되나니

어찌 슬프지 아니하며
슬프지 아니하랴

- 모셔온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