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洋 古典의 名言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일세 꽃 좋고 열매도 많네 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 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네 - "龍飛御天歌" 에서-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 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 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 -"小 學"에서- 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 없고 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 생장(生長)과 소멸(消滅) 성(盛)하고 쇠(衰)함이 끝나면 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 -"莊 子"- 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 그 빈 곳(無)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 한다. 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 그 비어 있는 부분(無)이 방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 있는 것이 이(利)가 된다는 것은 없는 것(無)이 작용하는 까닭 이다. -"老 子"-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 부모가 미워 하시더라도 송구스러이 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 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 -'曾 子"-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 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업신 여김을 받지 않는다 -"小 學"에서-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의(義)롭지 않으면 부(富)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명심보감"에서-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 -"孟 子"-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莊 子"-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大 學"-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법구경"에서-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 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菜根譚"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列 子"-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 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 -"王陽明"- |